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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Chap08. 탑뷰 액션 게임의 기본 시스템 만들기

8-1. 예제 게임 실행해보기

 

역시나 할 수 없었음 괜찮아 만들면 되니까


8-2. 지금부터 만들 탑뷰 게임에 대해 알아보기

탑뷰 게임 : 게임 세상을 위에서 바라본 시점의 게임 스테이지, 플레이어의 상하좌우 이동이 가능

: '세계지도'와 '던전 내부'를 위에서 바라본 시점으로 구성, '타일맵' 시스템을 활용

플레이어 캐릭터 : 활을 쏘고 적을 공격할 수 있음, 공격을 받으면 HP(Hit Point) 감소, 0이 되면 게임 오버

아이템(열쇠와 화살) : 적을 공격할 수 있는 '화살', 맵을 진행하기 위한 '열쇠', HP 회복을 위한 '생명' 세가지의 아이템 존재

문과 입구 : 막힌 입구 앞에서 게임이 시작되고 해당 입구는 열쇠로 열 수 있음

적 캐릭터 : 플레이어가 일정 거리에 들어오면 적은 플레이어를 쫓아옴, 접촉 시 생명 1 감소, 화살로 공격 가능

 

UniTopGame 프로젝트 생성 & Assets 이미지, 사운드 등록

 


8-3. 타일맵으로 게임 화면 만들기

타일맵?
동일한 크기의 이미지를 여러 개 나열해 게임 화면을 만드는 방법

* 스프라이트 → 타일 에셋 → 타일 팔레트 → 타일맵

 

1) 멀티 스프라이트 만들기

여러 타일맵을 가진 하나의 도트 이미지를 잘라 사용하기

Sprite Editor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분할

[Type]
Automatic : Sprite Editor에게 이미지 분할을 맡김 → 투명한 부분을 고려해 자동으로 분할
Grid By Cell Size : 이미지 분할 크기를 설정하여 분할
Grid By Cell Count : 이미지 분할 개수를 설정하여 분할

 

Tile Palette 툴 바를 사용하여 타일 배치해보기

WorldMap, dungeon 두가지 맵 생성

 

타일의 충돌 판정
Tilemap Collider 2D 설정

[Collider Type]
None : 충돌 판정 없음
Sprite : 이미지의 모양대로 충돌 판정, 투명한 부분에는 충돌 판정 없음
Grid : 타일의 사각형 모양으로 충돌 판정

 


8-4. 플레이어 캐릭터 만들기

1) 타일과 마찬가지로 Slice 하여 이미지를 나눔

2)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 PlayerDown, PlayerUp, PlayerLeft, PlayerRight, PlayerDead)

3) 플레이어 이동 스크립트 만들기

4) 아이템 관리 스트립트 만들기

5) 화살 발사 스크립트 만들기

6) 화살 제어 스크립트 만들기

7) 카메라 스크립트 만들기

8) 플레이어 대미지 처리 스크립트 만들기

 

 

총 5개의 스크립트를 만들었는데 스터디 때 더 공부를 해보겠음. 사실 오늘임

 

*교재 : 누구나 할 수 있는 유니티 2D 게임 제작